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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리,회계,경제

마케팅에 대해서

by 참해요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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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마케팅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마케팅(Marketing)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유통하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합니다. 즉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 및 관리하여 고정고객으로 만드는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며 창의성을 갖는 산업입니다. 근대의 마케팅은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이끌어 내는 행위로 까지 발전하였습니다. 마케팅은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며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합니다. 마케팅 활동으로는 시장조사와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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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을 기업 주체적 입장에서 대표적인 사람은 켈리(E.J.Kelley)로 '마케팅은 고객이 만족할 상품 혹은 서비스의 배급을 통한 고객의 만족이나 시장 유발을 의미하며, 생산에서 소비까지 상품 또는 서비스의 흐름을 개발 유통시키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과업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회 경제적 입장에서 다루는 대표적인 더디(E.D.Duddy)와 레브잔(D.A.Revzan)은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교환하거나, 이들을 화폐가치로서 가치를 부가하거나 하는 과정으로 단지 이들 물질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 생산 지점에서 소비 지점까지 유통하게 하는 경제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여러 학자들의 견해들을 종합하면 마케팅은 생산자에게 생산재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로서 이윤을 얻고 동시에 사회의 생산성을 높이고 소비생활 수준을 높이기 위한 유통 활동의 계획과 실행의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미시적으로 볼 때에는 마케팅을 '욕망을 충족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계획하고, 가격을 정하고 판매를 촉진하여 배급하는 의도를 갖는 상호작용적인 경영활동의 전체적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 시스템이란 기업의 여러 기능이 시장조작을 위해 총력을 집중하는 전사적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의 기능

마케팅에는 전통적인 기능과 관리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능은 사회적 입장과 기업적 입장의 사이에서 해석하는 기능이고, 관리적인 기능은 기업의 입장에서 본 마케팅 경영기능입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기능에는 생산자로부터 수요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교환시켜 소유를 이전시키는 기능인 교환 기능과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수요과 공급을 장소적 시간적 조건을 맞추는 물적 공급 기능, 교환 기능과 물적 공급 기능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상품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위험을 담당하고 시장정보를 과학적으로 수집, 분석하는 기능인 조성 기능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개념

근대의 마케팅의 개념은 고객지향적 내지 소비자 중심적인 경향을 가지는 반면, 경영 내부에서는 전사적 마케팅 내지는 통합적 마케팅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객지향성 마케팅은 현대 마케팅의 중심개념이 되며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 이익을 바탕으로 하는 행동 원리를 말합니다. 경영상의 모든 작업(시장조사나 판매 예측)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치밀하고 사실에 입각한 고객지향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사적 마케팅은 기업경영활동의 중심적 부문을 마케팅에 두고 기업의 유지 및 발전은 고객지향성을 중심으로 하여 기타 경영활동인 인사, 재무, 생산 등의 활동이 마케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하위 분야로 보는 마케팅이 회사 경영의 최 우위에서 전사적인 관점으로 모든 부문 내지 부분을 규제, 유도하는 부문으로 다루는 관리 방식을 말합니다. 관리적 마케팅은 마케팅을 독립된 기업활동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생산이나 재무와 같은 경영 기능과의 상호작용이나 관련성을 중요시하며, 전체적인 기업의 활동은 마케팅의 입장을 중심으로 계획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경영자의 계획이나 문제 해결, 의사결정 등의 입장에서 연구하려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사회 경제적 입장에서가 아니라 기업 경영자의 활동으로 파악하려고 한다고 보며, 사회적인 분배 조직이나 과정은 단지 경영자 활동의 요인으로서만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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