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려면 마케팅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것이 마케팅 믹스입니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마케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에서 마케팅 전략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 전략을 보는 4개의 시점인 4P와 구매자인 고객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4개의 시점인 4C, 기업과 구매자 양측의 공생 시점인 4C를 적절하게 결합하거나 조화시키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즉 어떠한 제품에 사용된 모든 마케팅 전략의 집합체를 조정, 구성하는 일입니다. 마케팅 믹스는 하버드대 마케팅 교수인 제롬 맥카시 교수가 1960년 처음 소개하였으며, 마케팅 전문가 필립 코틀러에 의해 알려졌습니다. 제롬 맥카시 교수는 회사가 그들의 타깃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제품(Product), 가격(Pla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으로, 크게 4가지로 나뉘는 마케팅 전략을 적절히 섞어 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잘 팔려면 이를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골고루 신경써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탄생한 개념입니다. 제품은 단지 상품만이 아니라 서비스도 포함되며, 상품이나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디자인, 기능 브랜드, 포장, 규격, 내구성 등을 차별화하고, A/S, 고객관리, 품질보증 서비스, 주문의 용이성 등의 측면에 서비스도 관리하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마케팅 믹스 중 기업 입장의 4P에 대해
전통적인 기업의 입장에서 분류하는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으로 분류합니다. 제품(Product)은 디자인, 브랜드, 상진, 보증, 상품이미지등을 폭넓게 포함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전략으로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 이외에 그 제품이 줄 수 있는 종합적인 혜택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가격(Price)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적정가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고가 전략을 쓸지 가격을 낮게 잡아 대량으로 파는 침투 전략을 쓸지 등으로 기업이 특정 물품의 가치를 가장 객관적이며 수치화된 지표로 나타내는 전략을 말합니다. 장소(Place)는 기업이 특정 물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활요하는 공간의 단순한 배치를 넘어 고객과의 접촉을 이루어지게 하는 전체적인 유통경로의 관리를 포함하는 공급사슬 관리입니다. 촉진(Promotion)은 대중과의 원활한 의사소동을 구매로 이끌어 내기 위한 유인기법으로 기업이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직접 마케팅들을 수단으로 이용합니다. 추가로 사람(People)을 확보하고, 서비스 과정(Process)을 중요시하며, 서비스에 대한 물리적 근거(Physical evidence)까지 확장해 7P의 전략을 결합 보완해 더욱 성곡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믹스 중 구매자 시점의 4C에 대해
고객의 입장인 구매자 측 시점에서 로버트 로터 본이 1993년에 소개한 분류 방법입니다. 이것은 4P가 판매자 측의 시점에서 파악되어있어 소비자의 시점으로 다시 파악한 것입니다. 4C는 소비자(Consumer), 소비자 가격(Consumercost), 편리성(Convenience), 의사소통(Communication)입니다. 소비자(Consumer)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 또는 소비자가 가지는 가치를 말하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에 가치를 부여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파악 하여 적용하고자 함을 말합니다. 소비자 가격(Consumer cost)은 고객을 위한 비용으로 고객이 부담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편리성(Convenience)은 소비자 중심으로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유통을 어떤 경로로 해야 고객이 방문하는 매장에 효과적으로 닿을지 생각했다면 이제는 고객이 어떻게 최대한 집에서 편히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가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처럼 고객이 원하는 가치에 맞게 유통 전략을 짜야합니다.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합니다. 기업에서 하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이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 중 기업과 구매자 공생의 시점인 4C에 대해
오늘날에는 판매자 구매자 양측이 공동의 가치창조의 시점을 중요시하여 기업과 소비자, 국가와 국가, 인간과 자연이 함께하는 공생마케팅 또는 공동마케팅 믹스 요인으로 4C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4C는 구매자 시점의 4C를 탑재한 프레임 워크 모델입니다. 공생의 4C에는 상품(Commodity), 비용(Cost),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유통 경로(Channel)를 말합니다. 상품(Commodity)은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상품을 이야기합니다. 비용(Cost)은 생산 판매비용뿐만 아니라 환경을 토대로 한 사회적인 비용도 포함시켜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광고, 판촉, PR, 홍보, 인적판매,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SNS)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통 경로(Channel)는 판매처뿐만 아니라 유통경로도 중요시하여 실제 점포와 인터넷상의 쇼핑몰 점포와의 융합도 포함함을 말합니다.
'경리,회계,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0) | 2022.08.15 |
---|---|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전략 (0) | 2022.08.14 |
마케팅에 대해서 (0) | 2022.08.11 |
경리업무 중 매출 처리하기 (0) | 2022.08.10 |
전자상거래의 유형 (0) | 2022.08.02 |
댓글